책과 영화

넘나들며 배우기

샘연구소 2015. 10. 5. 11:07

앞부분만 중심으로 밑줄긋기를 옮김

끝까지 읽을 수밖에 없었던 밑줄 옮겨 쓴 것만 무려 20페이지가 되는 좋은 책이었다.

 

교육복지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도 참고할 수 있고

학업중단 아이들에 대한 이해에 기초해서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때도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학생 중심으로 학교 체제 전반을 뒤집어 엎는 과정에 대한 설명이라고 본다.

워낙 기존 교육체제가 강고하게 구축되어 있기에 움직임은 미미하지만 여기에 관여하고 실천하는 이들의 헌신은 뜨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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넘나들며 배우기

- 한 번에 한 아이씩, 메트스쿨의 학교 혁신 프로젝트

 

엘리엇 워셔·찰스 모즈카우스키 지음, 이병곤 옮김 / 민들레, 2014

 

 

참고: Big picture learning

 

1994년 데니스 릿키와 이 책의 저자인 엘리엇 워셔가 설립한 비영리 교육혁신 조직이다. 1996년에 첫 학교인 메트스쿨을 운영하면서 혁신적 학교 디자인의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2002년부터는 빅픽처리닝에서 제시한 학교 혁신안을 받아들인 학교들을 중심으로 학교 네트워크가 시작된다. 그렇지만 빅픽처러닝 조직이 학교를 위탁받아서 운영하지는 않는다. 현재 미국의 15개 주 60개 학교가 빅픽처러닝이라는 커다란 우산 아래 네트워크 학교로 맺어져 있다. 오스트레일리아, 네덜란드, 캐나다에도 빅픽처러닝의 원리를 받아들여 학교 혁신의 바탕으로 삼는 학교들이 생겨났다. 이 책 전체에 걸쳐 우리의 빅픽처러닝 학교들에서는 ~’이라는 표현이 자주 나타나는데, 이는 곧 빅픽처러닝의 학습 원리를 받아들인 학교들을 의미한다.

 

 

모든 학생들의 졸업을 성취하기: 학교 중퇴를 막고 정상화시키려는 학교 이사장을 위한 가이드’(Princiotta and Reyan 2009)에 따르면 학생이 졸업장 없이 학교를 떠나는 주요 원인 네 가지가 이렇게 명시되어 있다. 1)학업실패, 2)문제행동, 3)삶의 변고, 4)관심 상실이 그것이다.

우리가 더 빅포(The Big Four)’라고 부르는 네 가지 요인은 학업 중단의 동기에 대해 많은 것들을 설명해 준다. (27) ... 우리는 더 깊은 원인 네 가지를 추가요인으로 밝혀냈다. 그것은 학생들의 관점을 더 잘 드러내는데 바로 1)방치, 2) 어긋남, 3)재능과 흥미의 간과, 4)지나친 규제였다. (28, 42)

 

우리는 학생이 품은, 또는 학교가 학생에게 품은 높은 기대에 대해서는 심심치 않게 듣지만 학생이 자기 학교에 바라는 기대에 대해서는 거의 들어 본 적이 없다. 학생들의 기대는 그들이 학교 안에서 원하는 관계를 맺어 갈 때 새로운 관심의 규칙을 형성한다. (28)

 

학교는 학생들이 품은 기대감을 적극적으로 포용하고 그들이 위의 질문에 어떻게 응답하는지 열성적으로 경청해야 한다(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의 그들의 가장 중요한 고객에게 하는 설문조사보다 더 간절하게 말이다). (30)

 

생산적 학습과 관련해서는 세 가지 질문을 줄곧 언급해야 한다.

1. 성공이란 무엇인가?

2. 성공하기 위해 꼭 배워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3. 학교는 생산적으로 학습하려는 학생을 어떻게 도와야 하는가? (30)

일방적인 교수법에 바탕을 둔 전통적 접근과 평가로는 모든 학생들이 역량을 갖추게 할 수 없으며, 장인정신에 기반한 탁월성 면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학생을 학교에 머무르게 하면서 졸업할 때까지 생산적인 학습자가 되게 하려면, 학교 밖에서 배우는 것들 가운데 일부를 학생이 결험할 수 있도록 학교가 제공해야 한다. 학생이 학교에 남아서 학습을 지속하게 하려면 모든 학생은 학교를 자주, 정기적으로, 또한 일시적으로 떠날(굵은 글씨체는 원문의 표기임)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학교는 학생들이 학교 밖에서 하거나 할 수 있었던 학습과 학교 안에서 하거나 할 수 있는 학습을 분리시켜 온 담장을 허물어야만 한다. 양쪽 세계의 학습과 맥락은 봉제선 없이 통합되어야 한다. 우리는 그런 프로그램을 넘나들며 배우기라고 부른다. (30-31)

 

배우기 위해 학교를 떠난다는 논점이 직관에 어긋나는 것처럼 보인다해도 상관없다. ...(중략)... 배우기 위해 떠나는 기회는 인턴십, 여행, 봉사활동, 노동, 기업가적 모험, 전환기 휴식(gap year)을 포함한다. (31)

교사의 새로운 역할은 재능 관찰자, 여행 길잡이, 중개인, 개인 훈련 조교, 코치와 같은 것이다. (32)

넘나들며 배우기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정책과 협약에는 부모, 고용주, 지역사회의 협력이 필요하다. (32)

학교 측의 주의집중 장애가 학생의 성공을 위협하고 있다.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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