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 4

기초학력

우리나라 아이들의 기초학력미달자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는 보도가 근 3년 전부터 나타났다. PISA 평가방식의 변화로 인한 일시적 현상일수도 있다고 어느 학자는 말했지만 정말 그런지 알아보기도 전에 코로나19가 닥쳐서 이 격차는 더 심화되고 있다. 어떤 아이들은 개인의 여러가지 능력차이, 가정환경의 차이, 그리고 중요한 시기에 만났던 교사와 학교의 차이로 인해 발생한 학습의 속도와 결손이 차곡차곡 쌓여가고 고등학생이 되면 그것은 자기의 능력이라고 딱지가 붙게 된다. 그러기 전에, 조기에 지원해야 한다. 학교와 교사가 중심이 되어 책임을 다해야 한다. 이런 시기에 '좋은교사운동'에서 기초학력증진 시범사업을 했다. 기아대책의 후원으로 좋은교사 팀에서 개발한 교재와 교육방법을 가지고 초등학교 교사들이 하루 15..

동향과 이슈 2021.09.08

전면등교 vs. 등교선택권

2학기가 되었다. 교육부는 학교를 열기로 했다. 9월 5일 여러 언론매체의 보도를 종합하면, 오는 6일부터 거리두기 3단계가 적용되는 지역에서는 교육부 지침에 따라 모든 학교에서 전면 등교를 시행할 수 있다. 수도권 등 거리두기 4단계가 적용되는 지역에서도 유치원과 고등학교는 전면 등교할 수 있고 초·중학교는 전교생의 3분의 2까지 등교할 수 있다. 이러한 조치는 부등교 일수가 길어지면서 학생과 가정에 많은 문제들이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OECD국가들에서 작년 등교 중지 일수를 보면, 우리나라는 초등학교 등교중지 일수가 총 59일로, OECD 평균인 54일보다 많았다. 또, 초중고 급별로 비교한 표를 보면 영국, 핀란드, 프랑스, 독일, 노르웨이 등 주요 선진국들은 초등학교 등교 중지 일수가 우..

동향과 이슈 2021.09.08

에어비앤비 아니고 케어비앤비

20년 전쯤 친척의 병환 치료차 한동안 미국의 텍사스 주 휴스턴 시에 머물렀던 적이 있다. 도착해서 하루이틀 홀리데이인호텔에 묵고 병원에 한 번 다녀 온 후 알아봐서 병원 인근의 작은 아파트, 그러니까 우리나라로는 오피스텔 같은 것을 월세를 내고 들어갔다. 거기 머물면서 병원도 다니고 병원 안 가는 날에는 시내를 걸어다니며 구경하고 그때 휴스턴 서울침례교회 예배에 참석하고 교인들과 목장예배에도 어울리고 환우들과도 어울렸다. 최근 뉴스에서 '케어비앤비'라는 기사를 발견했다. http://www.ep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30482 큰 수술을 한 환자는 병원에서 퇴원하더라도 자주 병원을 다녀야 한다. 진료와 치료도 필요하고 재활치료도 받아야 한다. 집이 멀다면 매우..

동향과 이슈 2021.09.08

한국 여성사회복지사회

사회복지사의 대부분은 여성이다. 특히 학교 사회복지사의 아마도 95% 이상이 여성일 것이다. 여성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 인식을 증진하고 권익을 옹호하며 사회에 의미있는 목소리를 내기 위해 만들어진 단체이다. # 한국여성사회복지사회. 나는 초기 설립 때 참여하고는 이후로 열심히 참여하지는 못하고 있지만 많은 분들의 관심과 가입을 부탁하고 싶다. http://kawsw.or.kr/bbs/board.php?bo_table=ja01&wr_id=12 아동복지 연구자들 '아동보호정책, 예산 인력 부족 해소가 먼저' 7일 오후 경기 양평 하이패밀리 안데르센 공원묘원을 찾은 추모객들이 양부모의 학대로 숨진 16개월 영아 정인(가명)양을 추모하고 있다. 뉴스1​​양부모에게 학대받다 사망한 ‘정인이 사건’ kawsw.o..

동향과 이슈 2021.0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