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과 이슈

교육복지공동체

샘연구소 2014. 3. 14. 22:03

교육복지는 궁극적으로

마을이 '공동체'로 되살아날 때 가능하다.

 

이제 10년이 되었으니

학교 안의 문화센터같은 방과후프로그램 위주의 사업이나

학생을 결핍되고 수정되어야 할 대상으로 보는 심리상담과 치료, 교정 중심의 사업을 넘어서는 길은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일이다.

교육복지(투자)우선지원사업이 가지고 있던 큰 덩치의 내용들은 이미 갈갈이 분산되었다.

교육복지사업의 정체성은 무엇이 될까?

 

하나는 교육복지사를 통한 통합사례관리(학교-가정-지역사회 연계와 통합적 서비스 조정관리제공)

그리고 학교와 지역사회를 소통시킴으로서 마을공동체 속에 학교를 위치시키는 기능이라고 본다.

그리고 덧붙인다면 인권복지친화적인 학교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이벤트들(특히 교사-학생관계).

 

그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 교육복지공동체라고 본다.

이게 안 되면 다 소용없기 때문이다.

어떻게 하면 학교가 마을공동체 만들기에 한 주체로 참여할 수 있을까?

그 속에서 함께 연대되고 구성원으로 기능하며 성과를 같이 누릴 수 있을까?

 

사실 교육체계 중심의 '교육복지공동체' 구축이란 구호는 거의 실현불가능하다.

우리나라의 체제 상 지방자치와 교육자치가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교육복지사업이 학교 밖으로 나가서 마을을 '휘젓기' 곤란하다.

 

그런데 한 두 해 전부터 마을이 움직인다.

'마을만들기'란 이름으로 민과 관이 움직여서 동단위, 구단위로 들썩들썩한다.

관이 그저 행정만 하고 지시만 하고 전달만 하던 역할을 넘어서

주민이 움직이도록 부추기기도 하고, 주민이 하려는 걸 돕기도 하고, 주민이 하자는 걸 하기도 한다.

진정한 의미에서의 민주주의, 지방자치가 실험되는 모습이다.

쉽지 않지만, 완벽하진 않지만, 주민 100%가 참여하지는 못하더라도.

 

아직 학교가 이런 움직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는 않는다. 학교의 특성이다.

그래도 교육복지사들은 이런 움직임에 관심갖고 참여해야하지 않을까?

특히 교육청의 교육복지사업 조정자들이라면 반드시!

 

다만 자칫 너무 지역사회로 기울면(나가면) "학교/교육청 밖으로 나가라"는 소리를 듣게될 지도 모른다.

균형을 잡아야 한다. 학교의 역할과 기능 쪽에 무게중심을 두어야 한다.

 

아래와 같은 움직임들에 관심을 가져봤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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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부 동네변호사카페

http://m.the-pr.co.kr/articleView.html?idxno=10143

 

 

성북구 도시농부 프로젝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081&aid=0002405781&sid1=001

 

 

서울시 도시주거재생사업

http://realestate.daum.net/news/detail/main/MD20140226135906901.daum

 

 

 

 

도봉구 예술창작소와 구청이 지원하는 마을지원센터 이웃집 개소식

http://m.blog.naver.com/ddiba71/150186132963

 

 

서울지역마을공동체네트워크

http://cafe.daum.net/Seoulm

 

강북마을모임

http://cafe.daum.net/gangbuknet

 

 

은평구마을공동체모임

http://cafe.daum.net/eptown/

 

  

고려대 마을헬스클러스터사업

2월 20일 고려대학교 자연계 캠퍼스 하나스퀘어 멀티 미디어룸(B1)에서

서울 동북4구 바이오헬스 클러스터 협회 창립식,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인근 대학과 대형 병원들이 협력)

      

노원 노동복지센터

http://www.nowonhope.org/

시민노동법률학교 계속 강좌열어

 

공릉청소년문화정보센터

http://www.gycenter.or.kr/

 

 

 

 

 

 

공릉청소년센터 계단 벽에 아이들이 그린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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