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과 이슈

인성, 인성교육, 인성교육진흥법

샘연구소 2015. 8. 22. 11:29

지난 1월 '인성교육진흥법'이 통과되었다. 6개월을 경과하여 7월부터 발효되었다.

 

다음은 인성교육진흥법이다.

 

 

인성교육진흥법의 앞부분만 보면 다음과 같다.

 

1(목적) 이 법은 대한민국헌법에 따른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보장하고 교육기본법에 따른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건전하고 올바른 인성(人性)을 갖춘 국민을 육성하여 국가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2(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인성교육"이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을 말한다.

2. "핵심 가치·덕목"이란 인성교육의 목표가 되는 것으로 (), (),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등의 마음가짐이나 사람됨과 관련되는 핵심적인 가치 또는 덕목을 말한다.

3. "핵심 역량"이란 핵심 가치·덕목을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실천 또는 실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공감·소통하는 의사소통능력이나 갈등해결능력 등이 통합된 능력을 말한다.

4. "학교"유아교육법2조제2호에 따른 유치원 및 ·중등교육법2조에 따른 학교를 말한다.

3(다른 법률과의 관계) 인성교육에 관하여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4(국가 등의 책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인성을 갖춘 국민을 육성하기 위하여 인성교육에 관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정책을 수립하여 시행하여야 한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학생의 발달 단계 및 단위 학교의 상황과 여건에 적합한 인성교육 진흥에 필요한 시책을 마련하여야 한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학교를 중심으로 인성교육 활동을 전개하고, 인성 친화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가정과 지역사회의 유기적인 연계망을 구축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학교 인성교육의 진흥을 위하여 범국민적 참여의 필요성을 홍보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국민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추진하는 인성교육에 관한 정책에 적극적으로 협력하여야 한다.

5(인성교육의 기본방향) 인성교육은 가정 및 학교와 사회에서 모두 장려되어야 한다.

인성교육은 인간의 전인적 발달을 고려하면서 장기적 차원에서 계획되고 실시되어야 한다.

인성교육은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의 참여와 연대 하에 다양한 사회적 기반을 활용하여 전국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6(인성교육종합계획의 수립 등) 교육부장관은 인성교육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의 협의와 제9조에 따른 인성교육진흥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인성교육종합계획(이하 "종합계획"이라 한다)5년마다 수립하여야 한다.

종합계획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환영보다는 걱정이 앞선다.

예, 효,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등의 가치가 바람직하지만

그걸 국가가 법으로 정해서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학교에서 가르친다. 가정에서도 가르치도록 장려한다.

 

새로운 국민교육헌장 시대가 도래한 느낌이다. 

 

가르치고자 하는 국가, 교육부, 교사들이나 기성세대의 인성이 의심스러운 이 마당에

누가 누구에게 인성을 가르친다는 것인지.

 

그런데 얼마 전 교보가 주관이 되어 서울시교육청, 경기도교육청과 함께

소위 진보의 내로라는 이들이 참여한 인성교육 심포지엄이 열렸다.

 

풀무학교 교장이셨던 홍순명 선생님을 비롯하여 쟁쟁한 분들이 진정한 인성교육의 실현방안을 이야기하고 있다.

훌륭한 분들이 계시고 이런 토론회도 하지만 지금의 교육부, 교사들에게 인성교육을 맡기면 잘 될지...

교육에 관여하는 많은 분들이 이 자료집의 글들을 꼼꼼하게 읽고 나누었으면 한다.

 

그래도 나는 발자국이 안 떨어진다.

'인 성 교 육'이란 타이틀 하에 무엇을 조직화하고 감독하고 평가하면서 실시한다는 것이 바람직한 일일까?

가르쳐서 사람을 바꾼다는 건 참 위험한 생각이 아닐까? 

그러니 나는 가만히 있어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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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교보교육 심포지엄

인성상실의 시대,

교육패러다임의 대전환을 모색한다

 

2015. 8. 12.   광화문 교보생명빌딩에서 열림

주관: 교보교육재단, 후원: 교보생명, 서울특별시교육청, 경기도교육청 

 

다음은 이 행사의 자료집 파일이다.

 

자료집의 순서

 

목차

 

04 인사말

김대영(교보교육재단 이사장)

 

05 우리 교육은 어디를 향해야 하는가?

홍순명(밝맑도서관 이사장)

 

13 인성교육 패러다임 전환, 어떻게 가능한가?

심성보(부산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

 

23 “인성교육 패러다임 전환, 어떻게 가능한가?”에 대한 토론문

정창우(서울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

 

31 미래의 행복한 사회를 위한 인성교육의 테마

-건강한 인성을 위한 인문치료적 접근

윤영돈(인천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

 

46 “미래의 행복한 사회를 위한 인성교육의 테마

-건강한 인성을 위한 인문치료적 접근에 대한 토론문

고미숙(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50 교육을 바꾸는 힘, 인성교육 우수학교에서 답을 찾다

-인성교육을 넘어서 자율과 자치의 민주주의 학교로

안승문(서울특별시 교육자문관)

 

65 학교 인성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교육을 바꾸는 힘, 인성교육 우수학교에서 답을 찾다에 대한 토론문

조호규(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혁신과 장학관)

 

74 우리 아이를 위한 부모 인성교육 매뉴얼-감정코칭의 핵심

최성애(HD행복연구소 공동소장)

 

86 감정코칭과 회복탄력성의 실천 사례

-“우리 아이를 위한 부모 인성교육 매뉴얼-감정코칭의 핵심에 대한 토론문

박영순(서울신정초등학교장)

 

 

 

 

 

 

 

0812 인성교육 심포지엄 자료집-교보교육재단(최종).pdf
1.24MB
인성교육진흥법(20150120).hwp
0.1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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