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동향

세계 학교사회복지 현황자료

샘연구소 2012. 12. 29. 14:04

세계 학교사회복지 연대(international network for school social work)에서 2012년 현재 전 세계의 학교사회복지 현황을 조사한 자료가 나왔다. (아래 자료를 다운받아서 보십시오)

 

 

이 자료는 INSSW (미국에서 학교사회복지사로 지내다 은퇴하신 후 환경운동도 하고 있는 Marion Huxtable이 소식지를 펴내고 있는데 그이가 주관해서 모은 자료 같다.)에서 2011년-2012년 두 해 동안 전 세계의 51개 나라에 메일을 보내서 수집했다.

총 31개 나라에서 응답이 왔고 그중 답이 없는 나라는 이전 자료로 게재했다고 한다.

 

 

질문은 간단하다.

 

1. 당신네 나라이름

2  당신(설문지에 답한 사람)은 누구인가?

3  당신네 나라에 전문적 학교사회복지 조직이 있는가? 단체명은?

 

4  학교사회복지사들은 다음의 문제들을 다루는가?

1

출석(근태) 문제

2

정서적 문제

3

행동 문제

4

물질적 필요(식사, 의류 지원)

5

동기화 문제

6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

7

아동보호

 

 

5. 학교사회복지사들은 다음의 직무를 수행하는가?

1

평가(진단)

2

집단개입

3

개별개입

4

(청소년범죄 등) 예방적 활동

5

가정방문

6

상담

7

교사에 대한 자문

8

사례관리

 

6. 누가 학교사회복지사들을 고용하고 있는가?

    학교나 학교체계(교육청 등) / 다른 (민간)기관?

7. 학교사회복지사 채용 기준(자격조건)은 무엇인가?

8. 학교사회복지사에게 부여된 공식 직함은 무엇인가?

9. 당신네 나라에 고용된 학교사회복지사의 총 수는 몇 명쯤 되는가?

10. 당신네 나라에서 학교사회복지는 언제 처음 시작되었는가?

 

 

우리나라는 강남대학교 박화옥 교수가 응답한 자료로 실렸다.

나는 위 학교사회복지사들의 직무, 역할과 관련하여 많은 것을 생각하게 되었다.

박화옥 교수는 모두 'Yes', 즉, 모든 문제를 다 다루고 수행한다고 답했다.

 

전국에 1천명이 넘는 학교사회복지사들.

잘 일하고 있습니까? 무엇을 합니까?

제대로 일하고 있습니까?

 

 

 

 

International Network Survey 2012.pdf
3.83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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