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동향

호주의 학교사회사업

샘연구소 2013. 3. 3. 15:35

2013년 현재 호주의 인구는 총 2천3백만 정도로 동부해안 도시에 인구가 집중되어 있으며 중서부지방은 인구가 희박하여 오래전부터 홈스쿨링과 통신교육과정이 발달되어 있다.

호주에서 학교사회사업은 그리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

 

나는 2004년 미국 보스톤에서 열린 미국학교사회복지 100주년 기념 전국학교사회복지사대회 겸 학교사회복지학회장에서 호주에서 온 학교사회복지사를 만났다. 그 당시도 사람들(어린이, 교사, 학부모)에게 'school social worker'라는 명칭이 생소해서 많은 경우 그냥 'counselor'라고 부른다고 했다.

나 역시 2002년 처음 학교사회복지사로 일할 때 그당시는 '학교사회사업가'가 정식 명칭이었으나 다들 "뭐라구요?"하고 되묻기 일쑤이고 이름 자체에서 나를 이해하기 힘들어하는 것 같아서 그냥 '발로 뛰는' 상담선생이에요. 라고 말하곤 했었다.

 

호주에서는 현재 150명의 학교사회복지사들이 일하고 있는데 이들은 학교사회사업의 모든 분야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학교사회복지사는 4년제 학사 또는 2년의 대학원 졸업 학력으로 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며 그와 동시에 호주학교사회복지사협회에 가입할 수있다고 한다.

 

호주는 모두 6개의 주로 구성되어 있는데 Victoria주에 가장 많은 학교사회복지사들이 일하고 있고 이들은 호주학교사회복지사협회(AASW)의 지부로 학교사회사업 실천가협회를 결성하여 운영중이다. 이 빅토리아 학교사회사업실천가협회는 학교사회복지사들을 위한 실천기준(직무지침)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다음 인터넷에서 열람할 수 있는 문서 http://www.aasw.asn.au/document/item/814 는 학교사회복지가 지향하는 바를 달성하기 위한 상세한 정보와 실천방법, 지표 등을 제시하고 있다.

 

위 직무지침서 중 일부를 한글로 옮겨보았다.(영문을 한국 정서에서 이해하기 쉽게 내 편의대로 번역하였다.)

 

<학교사회복지 school social work의 정의>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사회적응과 발달을 가로막는 장애요인과 불평등한 요소들을 제거함으로써 모두가 성공적인 교육적 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학생을 학교라는 환경 속에서 이해한다는 점에서 타전문직과 구분되는 특징을 가진다.

학교라는 환경체계 속에서 생활하는 학생들은 각자 다양한 능력과 필요를 가지고 있다. 이들 모두가 공평한 교육적 환경에 노출될 권리를 가진다. 이를 위하여 학교사회복지사는

- 학생의 전인적 발달(지적, 심리적, 사회적, 창의적, 정서적)을 도모한다.

-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속해있는 사회적 환경 속에서 각자 의미있는 역할을 감당하고 누구나 필요한 자원에 접근,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업적 성취를 도모한다.

 

학교사회복지사는 개인, 집단 지역사회와 함께 일하는 데 있어서 학생을 학교조직, 교육과정, 또래, 가족, 지역사회와 더 넓은 사회체계와의 관계 속에서 바라보는 독특한 접근방법과 직무능력을 발휘한다.

학교사회복지라고 해서 보든 사회복지 서비스를 다 제공하지는 않는다. 가장 우선되는 목적이 학생의 교육적 잠재력을 발굴하여 학업성취를 이루게 하는 것일 때메만 그리고 그에 따른 특별한 접근방법을 활용하는 것들만 학교사회복지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학교사회복지 서비스에는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가 학생의 교육적 성취라는 공동의 목적을 향하여 서로 협력하여 노력하고 각자에게 선한 영향력을 미치도록 하는 작업이 포함된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실천영역>

이에 따라 학교사회복지사는 다음의 6가지 실천영역 분야에서 적절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야 한다.

1. 학생/가족/교직원에 대한 직접개입

2. 학교사회복지 서비스 관리

3. 학교 조직화 및 체계 변화

4. 교육, 학교 관련 정책결정에의 참여

5. 교육, 가정, 어린이/청소년 관련 조사 연구

6. 기타 전문적 활동

 

 

<각 수준별 학교사회복지 개입실천>

1) 예방 활동 2) 조기 개입 3) 상시(일반적) 개입
- 부모교육 및 정보제공

- 학생복지와 관련된 정책/지침/프로그램/전략과 활동의 개발

- 교사의 전문성 증진을 위한 연수

- 학생문제에 대한 조사 연구

- 지역사회 서비스 계획

- 특별한 욕구를 가진 학생에 대한 집단개입

- 욕구해소를 위한 혁신적 프로그램 개발

- 교사, 가족에 대한 자문

- 학생에 대한 지원 서비스

- 상담 또는 개별개입

- 학교의 주요 정책, 방침에 대한 검토

- 상담 및 개별개입

- 외부 서비스로의 의뢰

- 교사에 대한 자문

- 학교정책 변화를 위한 활동

- 개인적 위기에 대한 개입

- 지역사회 위기 관리

- 기타 시급한 사건에 대한 관리

 

 

 

     

 

 

사진출처: 호주관광청

 

 

자료 참고한 곳: http://internationalnetwork-schoolsocialwork.htmlpalnet.com ,

                      http://www.aasw.asn.au/document/item/814,

                      위기디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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