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과 이슈

우리는 왜 대학에 가는가

샘연구소 2014. 2. 3. 00:12

‘우리들의 대학은 안녕한가’
기성세대들이 말하는 청춘, 그것은 진실이 아니다. 청춘이 직접 고백한 그들의 ‘이유 있는 아픔과 눈물’ 전국 44명의 대학생들이 기획, 촬영한 지금껏 듣지 못한 우리 대학생들의 ‘진짜’ 이야기
EBS 교육대기획 6부작 <왜 우리는 대학에 가는가>는 초중고 12년 동안 입시전쟁을 겪고 대학생이 되었지만, 학점과 취업이라는 장애물 앞에서 나를 잃고 맹목적인 질주를 하고 있는 대한민국 청춘들에게 질문을 던지는 프로그램이다. “왜 우리는 대학에 가는가?”
<어메이징 데이>는 전국 10개 대학교, 44명의 대학생 다큐멘터리스트들이 6개월간 기록한 대학의 6가지 이야기(배움, 관계, 시험, 연애, 돈, 취업)를 ‘하루’라는 시간 속에 담았다. 고등학교의 연장이 된 질문 없는 강의실, 취업을 위해 관계를 단절하는 자발적 아웃사이더, 88만원 세대의 슬픈 자화상, 지방대생의 취업고민까지…대한민국 청춘들의 진솔한 자기 고백과 그 청춘들이 우리사회에 던지는 목소리를 담는다.
이어서 방송되는 <인재의 탄생>와 <말문을 터라>는 대학생들의 시선으로 들려주는 <어메이징 데이>의 6가지 이야기 (배움, 관계, 시험, 연애, 돈, 취업) 중 우리 사회의 고질적 문제인 ‘배움’과 ‘취업’을 깊이 있게 확대 조명한다.
<인재의 탄생>은 많은 대학과 기업의 혼재된 인재상들로 인해 자신의 길을 발견하지 못하거나 혹은 헤매고 있는 대학생, 취업준비생 5명이 출연한다. 6개월의 멘토링을 통해 진정한 인재상에 대해 깨닫고, 변화하는 과정을 담는다. <말문을 터라>는 질문과 생각이 사라진 오늘날의 대학 강의실을 탐구하고, 말문을 트는 것을 시작으로 진정한 배움을 찾아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이상 글과 그림 출처:http://ebs.daum.net/docuprime/episode/25194

 

------------------------------------------------------------------------------------------------------------------------------

 

지난 1월 20일  EBS TV에서 '왜 우리는 대학에 가는가'라는 프로그램을 방영했다.

대학생들이 찍은 대학생들의 일상.

1부인 Amazing Day.

 

왜 제목이 '어메이징 데이'였는지 모르겠다. 무엇이 그리 놀랍고 경탄스럽다는 것인지.

내용 중에는 대학생의 하루하루가 그리 amazing 하지도 않았다. 어쩌면 자조의 투로 쓴 말인지도 모르겠다.

초, 중,고교를 지나며 12년 동안 대학을 목표로 공부기계처럼 살아온 아이들. 대학에 가서 해라, 대학가면 해도 된다...는 어른들의 말은 거짓말이었다. 대학에 와도 또 다시 공부, 시험, 경쟁, ... 끝이 없다.

진정한 우정과 삶에 대한 깊은 사색과 성찰, 책에서 고개를 들고 넓고 멀게 사회와 역사를 바라볼 여유는 찾아보기 힘들다.

콩나물시루같은 강의실에서 가르치는 이나 배우는 이나 모두가 소외된다. 그저 졸업을 위한 학점, 학점을 위한 시간 때우기 같은 수업들.

그 안에서 친구도 있고 연애도 없지는 않다. 열심히 포기하지 않고 꿈을 꾸고 꼼지락거린다...

 

방송이 끝난 뒤에도 한참 여운이 남았다. 우리 청년들의 고달픈 현실... 희망은 있다고 말하기에도 참 미안한...

하긴 일제의 식민지도,  한국전쟁도, IMF의 위기에도 살아남았고 유신 치하를 지나면서도 민주주의를 꿈꾸며 싸워온 우리가 아니던가.

 

그렇다면 초중학생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복지는 어떻게 해야할까. 

자칫 아이들의 과거와 현재만을 보다가는 미래를 놓치고 말 것이다.

희망을 만들기 위해 아이의 미래, 이 사회의 미래를 볼 수 있어야 할 것인데...

 

 

 

 

 

 

 

 

 

 

'동향과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폭력, 아니 학생폭력  (0) 2014.02.07
서울학생 행복지수   (0) 2014.02.05
소득수준과 학력격차  (0) 2013.12.11
NIE 교육자료로 생각해보기  (0) 2013.10.09
추석선물  (0) 2013.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