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동향

프랑스의 학교사회복지

샘연구소 2011. 4. 1. 00:09

International School Social Work Newsletter

2011년 2월 전자소식지

Editor: Marion Huxtable

 

School Social Work in France: Le servece social scolaire

Margit Roser

 

 

Margit은 독일에서 태어나 사회사업가가 되기 위해 공부하였다. 오랜 기간 행동이나 정서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해 학교에서 일해 왔으며, 프랑스에서 학교사회사업으로 학사 논문을 쓰기로 결심하여 le service social scolaire(프랑스에서의 학교사회사업 서비스)와 Schulsozialarbeit(독일의 학교사회사업)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초점을 맞추었다. 여기 Margit의 연구와 프랑스 내 권위있는 교육계 웹사이트를 기초로 프랑스에서의 학교사회사업을 소개한다. 프랑스 학교사회사업가들이 많이 가입해서 le service social scolaire 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

 

■ term 용어정리

- Le service social scolaire(프랑스 학교사회사업)

프랑스 학교사회사업은 의료-사회 서비스라는 명칭으로 학교 내 의사, 간호사와 함께 학교 건강사업으로 묶인다. 공식적 업무 직함은 assistance de service social scolaire(학교사회사업 조교), 유사하게는 l’assistante sociale scolaire로 불린다. 과거에 학교사회사업가는 전염병의 확산을 막고 위생교육을 지도하는 학교 보건의들을 지원하는 일을 하였다.

현재, 3200명의 학교사회사업가들(대부분 여성)은 프랑스 교육부에 의해 고용되어 정부로부터 급여를 받고 있다. 학교 직원으로써 공립과 사립학교, 대학과 계절학교의 모든 아동들과 청소년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를 지도하는 정책들은 1991년(11.9.1991의 안내문 91-248을 통해) 부처에서 발행되었으며, 역할에 대한 안내지침을 제공하였다. 전문적인 사회사업 자문가들은 학교사회사업가들이 독립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장과 업무를 조정해야 한다고 하였다. 학교사회사업가는 교육부에 대해 책임이 있으므로, 교육적 성취에 있어 공식적인 기준을 제시해야 한다. 또한 학교에서 일하는 동안 학교로부터 확실히 독립되어야 한다.

 

- 학교사회사업의 역할

개인적 그리고 사회적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 학생들과 직원들에게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반한다. 특별히 초점이 되는 부분은 사회적으로 소외되거나 불우한 학생들에게 그들의 가족들이 교육에 접근하는 것을 개선하게 해야 하며, 개인적 그리고 사회적 문제를 지원하고 교육에 있어서의 개인적 그리고 사회적 장벽들을 제거하도록 돕는 것이다. 그들은 다양한 어려움을 지닌 아동에 대해 전문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 즉, 아동보호, 방임, 장애를 지닌 학령기 아동, 위험행동의 예방, 재정적 도움, 가족의 변호와 지원. 그 역할에는 학교, 학생과 가족을 중재하는 것이 포함되어야 한다. 학생의 어려움에 대해 학생과 가족의 허락 하에 학생의 이익을 위해 학교 직원들과 토의한다. 그러나 학대가 있는 상황에서는, 학교사회사업가는 정보를 공개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 모든 사회사업 방법론, 집단사회사업, 사례관리, 공동체 조직과 역량강화를 사용한다. 종종 정신건강센터, 의료적 서비스와 지역 사회 기관들과 같은 다른 공동체 파트너도 자문에 개입한다. 학교환경에서 예방활동에 대한 지도는 아동들의 성취와 보호에 중요한 역할이다.

이 논문은 학교사회사업 서비스의 목표, 역할 그리고 활동들에 대한 것으로 기본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다른 여러 나라의 학교사회사업과 유사하다. 이는 강력한 핵심 근거가 되며 어떻게 서비스가 제공되고 미국, 독일 그리고 캐나다와 같은 국가의 상황에서 사회사업가의 의무와 관점에 어떤 차이가 있으며, 나라마다 학교사회사업 서비스를 주, 지방 정부 또는 학교 구역에 의존하여 처리하는지에 대해

이상적으로 학교사회사업가는 학교 건물 내에 그들의 사무실을 갖고 있어야 하며, 집기가 갖추어져야 하며, 필요한 기술과 사무실을 제공한다. 그러나 실천은 여전히 많은 지역에서 이상적인 것으로부터 멀리 있다. 대부분의 학교사회사업가들은 한 학교보다 많은 학교를 커버하며 단 ZEP에서 학교사회사업가는 1개의 학교를 책임진다. 이러한 지역은 어려운 곳이다(고실업, 프랑스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학생들과 학년을 반복하는 비율이 높은 곳). 개발도상국에서의 보충적 교육과 유사하며, 이러한 지역내 학교들은 학급 규모가 줄어드는 것에 대해 교육적 기회를 증가시키기 위한 재정적 자원이 부여되어야 한다. 프로그램은 교육적 성취를 향상시키다는 목표 하에 1982년에 시작되었다. 30년 후, 결과가 강력하지는 않았으며 교육적 그리고 사회적 불평등을 어떻게 감소시킬 것인가에 대해 많은 논의가 이어졌다(프랑스에서 뿐만 아니라, 영국과 미국 같은 국가들조차도) 사회사업은 ZEP와 사회적으로 낙오된 학생들이 있는 모든 학교들에서 사회적 정의를 촉진시키기 협력자이다.

 

 

- Assistante sociale scolaire: un metier(전문분야)

전문화되어 있으며, 비밀보장이 되는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에 있어 경청과 반영을 묘사하고 있다. 이 위치는 대화를 하고 싶어하는 학생들에게 신뢰관계를 만드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사회사업가는 학교 안에 있는 성인 중의 한 명으로 관계 개선을 위해 일한다. 또한 개인의 사회적 문제와 일하면서 학교사회사업가들은 또한 예방프로그램을 가르치는 학교 팀을 이끌기도 한다. 이 책은 학교에서 아동을 보호하고 아동학대를 예방하는 것을 다루기 위해 사회사업의 많은 면을 조망한다.

 

 

* 이상은 부족하더라도 우리 연구소 연구원이 번역한 것입니다. 외국의 학교사회사업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아래 원문을 첨부합니다.

출처: International school social work newletter

 

 

 

11 2월 프랑스.pdf

 

11 2월 프랑스.pdf
0.1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