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동향

몽골의 학교사회사업 2

샘연구소 2011. 4. 14. 01:19

 

 

 

 

International Network for School Social Work

Electronic Newsletter September 2009

 

National Training for Education Social Workers in Mongolia

몽골 정부의 교육사회사업가 연수

 

Munkhjargal, Bujgar - MASSW 회장

Erdenetsetseg, Tserenpuu - MASSW 사무국 직원

 

몽골 교육사회사업의 역사

사회사업은 몽골에서 신규 전문직으로, 1997년 <영국 세이브더칠드런>이 <몽골 아동권리센터>와 협력하여 몽골의 수도의 울란바토르에서 “학교사회사업” 프로젝트를 시범적으로 실시하면서 공립학교에 처음 소개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1999-2000학년도에 <영국 세이브더칠드런>, <노르웨이 세이브더칠드런>, <몽골 아동권리센터>와 <(몽골)국립사범대학>의 사회사업센터가 함께 처음으로 사회사업가들에게 학교사회사업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훈련시켜서 3개 지역으로 파견하면서 더 넓게 확대되었다. 훈련을 완료한 사람들은 교육사회사업가 자격증을 받았다. 2001년 4월 현재, 77명의 학교사회사업가들이 학교에서 일을 하고 있었다. 지금은 약 630명의 교육사회사업가들이 몽골 각지의 공․사립학교에 고용되어 있다. “education social worker"(교육사회사업가) 라는 명칭은 교육법에서 사용된 직명이다.

 

연수 프로그램

지금까지 교육사회사업가들의 훈련을 위해 vouchers, modules, certificate 와 tailor-made training 같은 프로그램들이 있어 왔지만, 전국적인 양성과정이 교육문화부에 의해 국가 차원에서 조직되어 있지는 않았었다. 정부는 2009년 6월 24일부터 7월 7일에 걸쳐 21개 아이막(행정구역)과 9개 지역에서 처음으로 교육사회사업가들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을 시행했다. 국제재단인 “Catalitic"이 재정지원을 하였고 교육문화부가 시행을 담당했다.

이 연수의 목적은 2009-2010학년도에 처음 입학한 6세 아동들과 일할 수 있도록 교육사회복지사들의 지식과 경험, 기술을 증진시키는 것이었다. 2008-2009학년도 이전에는 7살에 입학을 했기 때문에 학교는 두 번째로 6세 아동들을 만나는 셈이다.

전국단위 연수프로그램을 준비하면서 연수팀원들은 “사회사업 서비스" 핸드북을 만들었다. 이 핸드북은 교육사회사업, 6세 아동의 발달 특징, 교육사회사업서비스와 사회사업 프로그램 등 5개 주요부분으로 구성되었다. 핸드북을 완성한 후 전국에서 20명의 강사를 모집해서 핸드북의 내용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시켰다. 이들 강사들은 교육내용을 재구성해서 아이막과 시 지역의 교육사회사업가들에게 연수를 제공했다. 그 결과 21개 아이막과 9개 시 지역에서 560명의 사회사업가들이 참여하는 높은 호응도를 보였다. 이 교육은 몽골 국립사범대학 사회사업학과의 Mrs.Kh.Ulziitungalag 교수의 지도 감독 하에 이루어졌다.

 

연수의 성과

연수의 주요 성과들은 다음과 같다.

• 사회사업가들은 사회사업에 대해 일반적 지식과 이해를 얻었으며 특히 아동과 일하기 위한 기본 기술과 기법들을 습득하였다.

• 사회사업가들이 학교에서의 근무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 사회사업가들은 장차 진행될 학교에서의 사회사업서비스를 고려하여 아래와 같은 제안서를 작성하였고, 이를 정부와 협회, 대학들에 발송했다.

 

교육․문화․과학부에 보낸 제안서의 내용:

● 아이막과 시지역에 교육사회사업서비스에 대한 전문적 슈퍼비전과 평가를 할 수 있는 사무관을 임명할 것.

● 새로운 직무지침을 다양하게 수정보완할 것.

● 임금과 휴가에 대한 제안.

● 교육사회사업가에 대한 전문적 직급을 마련할 것.

● 교육사회사업가들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학교관리자들에게 연수를 실시할 것.

● 적절한 자격 확인을 부여할 수 있는 연례 연수를 실시할 것.

 

예비 교육사회사업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단체에 대한 제안:

● 실습 수퍼비전의 질을 높일 것.

● 아동학대/방임 예방을 위한 서비스 등 학대 아동을 다룰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칠 것.

● 심리상담 기술을 가르칠 것.

 

몽골학교사회사업협회에 대한 제안:

● 훈련과정을 심화, 발전시킬 수 있도록 정부부처 및 대학들과 협력할 것.

● 교육사회사업가들에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새로운 직무지침을 이행할 수 있도록 수퍼비전과 상담을 제공할 것.

● “학교사회사업실천"지를 업그레이드 하여 전문적 경험을 나눌 수 있는 공론의 장을 마련할 것.

● 교육사회사업가 직무수행 평가 위원회에 참여할 것.

 

 

09 9월 몽골.pdf

 

* 영어 원본을 첨부합니다.

* 위 내용은 우리 연구소 연구원들이 번역한 것입니다.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기 바랍니다.  

아울러, 연구원으로 함께 참여하기를 원하는 분들의 지원을 환영합니다.

 

09 9월 몽골.pdf
0.1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