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동향

몽골의 학교사회사업 1

샘연구소 2011. 4. 12. 23:04

International Network for School Social Work

 

Electronic Newsletter March 2010

Editor : Marion Huxtable

 

 

Educating the children of Mongolia's herding families

몽골의 유목가족 자녀 교육

기사 쓴 이: Erdenetsetseg Tserenpuu

 

몽골은 세계에서 가장 인구밀도가 희박한 나라 중 하나로 왕성한 경제활동인구 중 35%가 목축업에 종사하고 있다. 목축업을 하는 가정들은 대초원(steppe)에 뿔뿔이 흩어져 있어 자녀 교육에 어려움을 겪는다. 유목민이나 반 유목민 가정 어린이들에게 교육을 제공한다는 것이 매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몽골에서 교육은 가장 중요한 일로 여겨져왔으며 2008년에 의무교육기간이 12년제로 확대되었고, 취학 연령도 6세로 낮추어졌다. 이들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부모와 떨어져서 오랜 기간 동안 기숙사에서 지내게 되므로 학교직원(교사와 기숙사 관리인)은 교육뿐만 아니라 영양, 심리적 욕구, 개인에 대한 관심, 사회화, 일상생활의 관리 그리고 여가 활동 등을 책임지고 돌본다.

 

기숙사 생활

유목 가정의 게르(ger, 전통 가옥 또는 천막)는 멀리는 학교로부터 200km이상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부모들은 방목하는 가축을 돌봐야하기 때문에 시골의 기숙 학교는 아동을 교육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모든 soum(군(county)과 유사한 행정단위)에는 초․중등과정을 가르치는 기숙학교들이 있다. 대초원(steppe)지역에 있는 부모와 집에서 떨어져서 혼자 기숙사 생활에 적응하는 것은 어린이들에게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나이가 어린 아이들은 결국 적응에 실패하고 중퇴하기도 한다. 향수병 외에 기숙사의 생활조건도 아이들을 힘들게 한다. 예를 들어 8~10명의 어린이가 한 방에서 자는데 난방이 안 되고 화장실은 밖에 있으며 세면실이나 도서관, 그리고 체육관도 부족하다. 아이들은 고기와 국수가 들어간 스프, 고기반찬, 야채, 국수, 밥, 그리고 때때로 찌거나 기름에 튀긴 Buuz(소고기와 양고기로 만든 전통만주), khuushuur(고로케일종) 또는 dumpling(경단)과 같은 전통 음식을 먹는다. 기숙사는 사회주의시대에 건축되어 대부분이 낡았고 석탄난로로 난방을 한다. 비록 기숙사 교사가 1년에 8~9개월 동안 모든 아동보호와 관련된 활동을 책임지고 있지만 직원은 충분하지 않다. 2009/2010년 학년도에는 42,156명의 학생이 505개의 기숙사에서 600명의 기숙교사에 의해 보호받았으니 기숙사 교사 1인당 평균 학생 70명을 돌본 셈이 된다. 어떤 soum의 기숙사에는 120명이 아동이 생활하는데 기숙사 교사가 단 한 명뿐인 곳도 있다. 기숙사 직원으로 교사 외에 조리사, 시간제 난로관리자, 청소원과 야간 관리감독자들이 있지만 이들은 아동보호가 아닌 다른 업무를 담당하므로 기숙 교사가 유일하게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욕구에 대해 책임지는 인력이다.

 

기숙생활에 대한 새로운 정책

기숙사 교사의 직무 지침과 실제 아동을 돌보면서 발생되는 요구사항에 따라 교사는 좋은 상담가, 가정교사, 그리고 조언자가 되어야 한다. 그렇지만 그들은 아동과 함께 일하는 방법에 대해 충분히 준비되어있지 않다. 특히 향수병에 걸린 어린 아이들이나 자기 가족이 아닌 남들과 기숙사에서 살면서 아이들이 겪는 어려움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모른다. 2008년 정부 방침에 의해 취학연령이 6세로 낮춰지면서 어린 아동들이 겪는 문제들을 어떻게 다룰지가 화제가 되었고, 특히 기숙사 교사의 지식과 역량을 어떻게 향상시킬까하는 방안이 모색되었다. 결과적으로, 교육부 장관은 교사와 학교사회복지사들이 아동을 돌볼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교육과정을 제공하기로 하였다. 이에 덧붙여서, 교육․문화․과학부장관은 이듬해에 “기숙사 환경과 아동을 위한 서비스를 개선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런 방침 하에, 기숙사에는 침대, 책상과 옷장과 같은 가구들을 배치하여 보다 가정집 같은 분위기를 만들었다. 아동들이 기숙사에서 사는 동안 삶의 질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기숙사 교사를 위한 새로운 연수과정도 계획 중이다.

 

무엇이 필요한가?

비록 정책 수준에서는 기숙사의 생활조건을 보다 안락하게 개선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경주되었으나 실천적인 면에서 아동의 욕구에 부응하는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문가는 없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아동권리를 위해 활동하는 몽골학교사회복지사협회와 전국아동보호연합(National Network of Child Protection) 및 기타 민간단체들은 학교사회복지사의 새로운 직무로 교사들이 부모와 멀리 떨어져 기숙사에서 살고 있는 어린이들에게 전문적인 상담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을 하려고 한다. 지금까지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에서만 활동하지 기숙사에서는 활동하지 않았다. 우리는 학교사회복지사와 기숙사 교사 모두, 처음 가정을 떠난 어린 아동의 애착욕구와 같은 심리적 이슈를 다루며 그들과 함께 활동할 수 있는 방안들 대해 훈련되어져야 한다고 본다.

 

 

(이글은 세계학교사회복지연대에서 발행한 2011년 3월호를 우리 교육복지연구소 연구원들이 번역한 것입니다. 연구원들끼리 이런 자료들로 영어공부도 하고 안목도 넓히고 치열하게 토론도 합니다. 함께 공부하고 싶은 분들은 연구원으로 신청해보세요.)

 

 

 

11년 3월 몽골.pdf

(영어 원문 입니다)

 

11년 3월 몽골.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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