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동향

스위스, 일본, 스리랑카의 학교사회복지 동향

샘연구소 2011. 5. 15. 15:32

International School Social Work Newsletter

December 2009년 12월호

 

 

전 세계 학교사회복지사와 소통하기1

-Michelle Alvarez, 미네소타 주립대학 사회복지학과 조교수-

 

 

나는 뉴질랜드 오클랜드에서 개최된 제4회 세계학교사회복지학회에서 전 세계에 흩어져있는 학교사회복지사들의 지원을 돕기 위한 몇몇 프로젝트를 담당하였다. 첫 번째 임무는 리스트서브 (listserv-특정 그룹 구성원 모두에게 전자 우편으로 메시지를 자동 전송하는 시스템)를 시작하는 것이었다. 이것은 학교사회복지사들이 동료들에게 이메일을 전송하거나 아이디어를 요청하는 것을 돕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연결망은 전문가들 간의 관계를 강하게 만들 수 있고, 우리의 지식을 확장하며, 동료들을 지지(지원)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세계학교사회복지사들의 리스트서브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http://mail.mnsu.edu/mailman/listinfo/issw 에 자신의 이메일 주소와 이름을 입력하면 된다. 개인의 선택에 따라 비밀번호를 세팅할 수 있는데 비밀번호를 선택하지 않더라도 비밀번호가 자동으로 부여되고 가입이 확정된 후 당사자에게 이메일로 전송된다. 개인적인 선택사항을 편집할 때, 비밀번호에 대한 답메일을 요청할 수 있다. 메세지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issw@mail.mnsu.edu.로 정보를 보내면 된다. 리스트서브와 관련하여 질문이나 코멘트가 있다면 리스트서브 담당자인 Michelle Alvarez 교수(Michelle Alvarez@mnsu.edu.)에게 연락하면 된다.

이 리스트서브의 임시(default) 언어는 영어이다. 만약 사용자들이 다른 언어를 사용하길 선택한다면, 그들은 그들이 사용하기 원하는 언어를 그들 자신의 선호로 선택할 수 있다. 언어를 변경하려면, 당신의 리스트서브 계정에 가서 언어 선택을 클릭하면 된다.

여러분이 이 토론의 장에 참여하는 시간을 갖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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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enna to have 30 school social workers

비엔나에서 30명의 학교사회복지사 고용

 

비엔나는 30명의 학교사회복지사를 고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9명은 이미 Gurtel의 외곽지역에 있는 초등학교에서 시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일하기 시작했다. City Social Democratic 교육상담가 Christian Oxonitsch가 말하기를, Der Standard 신문의 온라인 편집본에 따르면, 사회복지사들은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둘러싼 환경에서도 매우 활동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사회복지사들이 오로지 한 학교에서보다는 오히려 지역적으로 일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Oxonitsch는 Vienna-Rudolfsheim-Funfhaus 에 있는 몇몇 초등학교의 문제를 관찰하고 나서 사회복지사들을 고용하기로 결심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학교심리학자들과 외부 기관들은 그들의 새로운 일에 대해 책임져왔다. 그는 사회복지사들이 갈등 해결을 돕기 위해 학생들의 가정을 방문하거나 교실에서 ‘사회적 학습(사회성 교육)’을 제공하고 교육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한 일들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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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ian School Social Work Seminar

아시아 학교사회복지 세미나 개최

-Abe Yamashita, 일본 학교사회복지협회장-

 

2009년 12월 11일~12일에 걸쳐 아시아학교사회복지세미나가 일본사회복지대학에서 개최되었다. 이 대학의 교수이자 일본학교사회복지협회장인 Abe Yamashita는 이 대학에서 세미나를 개최하는데 필요한 지원금을 받았다. 이 세미나의 목적은 학교사회복지와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고 아시아 국가들의 아동과 관련된 이슈를 공유하는 것뿐 아니라, 학교사회복지 동료들 -실천가와 학자 모두 - 사이에 협력적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홍콩, 일본, 한국, 말레이시아, 몽골, 싱가포르, 스리랑카에서 온 참가자들은 각자 그 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재 흐름에 대해 발표하였고, 그 나라의 아동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발표하였다. 비록 아시아가 문화, 민족, 종교, 사회경제적 위치 등에 있어서 다양성을 가지고 있지만, 우리는 따돌림, 폭력행동, 성적 행동 등과 관련된 매우 많은 공통된 문제들을 발견하였고 지역 안에서 협력적인 관계망을 형성할 필요성에 대한 욕구를 인지하였다. 우리는 이 새로운 공동체에 합류할 또 다른 아시아 국가들을 초대하여 더 많은 워크샵과 세미나를 갖게 되길 기대한다.

이 세미나는 우리 모두에게 아주 유익한 세미나였다. 우리는 우리의 연결망을 유지하고 확장하는 것에 대한 가치를 확인하게 되었다. Abe는 당분간 이 연결망의 코디네이터가 될 것이다. 여기에 참여하려면, 그에게 연락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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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PE in Sri Lanka

스리랑카 SERVE와 HOPE의 활동

 

스리랑카에서는 'SERVE'와 ‘HOPE(Helping Orphaned, Poor and Exploited Children)'와 같은 단체들이 학교 아이들을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ri Lankan business magazine 은 이 나라의 아동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와 관련해 최근 이 두 단체를 모두 경영하고 있는 Sanjeeva de Mel을 인터뷰하였다. 그가 말하기를 “다른 개발도상국의 아동들과 마찬가지로, 스리랑카의 아동들 역시 매일 매일의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가난은 아마도 그 중 첫 번째 도전일 것이고, 지역사회 혹은 학교 내에서의 방임과 학대가 그 뒤를 있고 있다. 가난한 부모들이 그들의 아이들을 위해 적절한 가정과 환경, 의복과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HOPE는 거리 아이들을 위한 Sarvodaya day shelter를 지원한다. 그곳에서는 종합적인 접근에 있어서 필요한 기본적인 욕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기에는 미취학교육, 데이케어, 캐취업(catch-up) 학습교실, 기술의 발달, 재봉, 건강과 의학적 감시, 주거지원, 소규모작업장, 위기개입, 미학교육, 상담과 의식 프로그램 등이 포함된다.

 

(세계 학교사회복지 소식을 공유하고자 ISSW Network의 소식지를 우리 연구소의 연구원들이 번갈아가면서 번역하여 올리고 있습니다. 학교사회복지에 관심있는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원본과 번역을 대조하면서 영어공부도 할 수 있습니다.)

 

 

09 12월 비엔나아시아미국.pdf

 

 

  1. 이 글은 2009년 봄 뉴질랜드 세계대회를 준비하면서 한 일을 기고한 것임. [본문으로]
09 12월 비엔나아시아미국.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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