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동향

UNESCO

샘연구소 2014. 4. 27. 00:14

최근 전세계적으로 미래세대 교육의 키워드는 '더불어 사는 삶'이다.

이를 위해 수월성이나 경쟁력보다는

의사소통, 협력, 자발성과 같은 품성이 강조되고 있다.

 

UNESCO 역시 21세기교육위원회를 통해 21세기 교육의 과제로 다음의 4가지 기본 이념을 제시했다.

1, 알기 위한 학습

2. 행동하기 위한 학습

3. 존재하기 위한 학습

4. 더불어사는 학습

 

특히 이 가운데 네 번째인 '더불어사는 학습(Learning to live together : LTLT)'을 강조하고 있다.

아울러 '모두를 위한 교육'을 강조한다. 이는 배제되고 소외되며 억압과 차별 속에 있는 사람들에게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며 모두가 함께 교육받을 수 있게 하자는 것이다.

 

모두를 위한 교육(Education for All : EFA)의 6대 목표는 다음과 같다.

 ① 영유아 보육 및 교육 증진

 ② 초등교육 보편화

 ③ 청소년 및 성인 학습기회 보장

 ④ 2015년까지 성인 비문해율 50% 감소

 ⑤ 교육에서의 양성 평등 ⑥ 교육의 질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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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사는 학습(Learning to Live Together)

 

자료출처 UNESCO

발행일 2014.04.14

 

 

▶ 1996년에 유네스코21세기세계교육위원회(International Commission on Education for the Twenty-first Century)는 유네스코의 대표적인 보고서 『Learning: The Treasure Within』(21세기 교육을 위한 새로운 관점과 전망)를 발표함. 이 보고서는 학습의 4가지 기본적인 이념을 ‘알기 위한 학습(learning to know), 행동하기 위한 학습(learning to do), 존재하기 위한 학습(learning to be), 그리고 더불어 사는 학습(learning to live together)’이라고 말함

 

▶ 거의 20년 만에 이 보고서와 이 학습에 대한 4가지 이념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너머의 다수 국가 전역에 걸쳐 정책 토론이 이루어졌고, 각국 정부 및 유네스코, 세계은행, 그 밖의 국제기구의 교육정책과 과제에 영향을 끼치고 있음. 유네스코21세기세계교육위원회는 이 4가지 이념 중에서 더불어 사는 학습(Learning to Live Together: LTLT)을 교육에 있어 중요한 기본이고, 학습의 중심으로 보고 있음. 하지만 LTLT의 중요성과 관련 국제적인 계획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알려져 있지 않음

 

▶ 이 보고서는 이를 해결하고자 10개 국가를 선택하여 이들 국가의 교육시스템에서 교육정책과 계획과 연관지어 LTLT를 반영하고 통합하려고 함; 아프가니스탄, 호주,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미얀마, 네팔, 필리핀, 한국, 스리랑카, 태국 등. 즉, 지금까지의 LTLT 성과를 살펴보고, 더 나아가 어느 부분에 분석 연구가 필요한지 알아보는 것이 목적임. 이는 위의 『21세기 교육을 위한 새로운 관점과 전망』 보고서의 정의와 가정을 토대로 접근함

 

 

위 기사출처: 교육개발원 해외동향  http://edpolicy.kedi.re.kr/EpnicGlobal/Epnic/EpnicGlobal01Viw.php?Ac_Group=2&Ac_Num0=166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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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수-학습’
2013/4 모두를 위한 교육(EFA) 세계현황보고서(GMR) 국문 요약본 발간

 

  

유네스코 통계국(UIS)이 지난 1월 29일 발간한 2013/4 모두를 위한 교육(Education For All) 세계현황보고서(Global Monitoring Report) 요약본이 국내에서도 국문으로 번역∙출간되었다. 유네스코는 2000년 세네갈 다카르 세계교육포럼에서 채택한 EFA 6대 목표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2003년부터 매년 ‘모두를 위한 교육(EFA) 세계현황보고서(GMR)’를 발간하고 있다.

 

2015년 한국 인천에서 개최되는 세계교육포럼(World Education Forum 2015) 이전의 마지막 세계현황보고서(GMR)인만큼 이번 보고서가 지니는 의미는 특별하다. 2000년부터 전세계가 힘모아 달성하고자 노력해온 EFA 6가지 목표의 성취 정도를 종합적으로 측정하고, 기존 EFA 목표 달성의 마감 기한으로 삼았던 2015년 이후의 세계 교육 의제 향방을 가늠해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기 때문이다.

 

열 한 번째인 올해 보고서는 ‘모두를 위한 양질의 교수-학습’을 주제로 하여, 모든 이에게 평등한 교육 기회를 보장하는 것을 넘어 교육 받은 이가 유의미한 학습 결과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보고서는 EFA 6가지 목표의 성취 정도와 EFA를 위한 노력이 그간 만들어낸 긍정적 변화의 사례들 또한 함께 제시하였다.

 

이번 보고서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 장은 EFA 목표의 달성 수준에 대한 점검을 주 내용으로 삼고 있다. 2013/4 GMR은 지난 10여년간 세계 교육에 많은 진전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안타깝게도 많은 국가들이 2015년까지 EFA를 달성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특히 지역간, 빈부층간 간극이 커 초등교육 보편화의 경우 부유한 계층의 남아는 2021년까지 달성 가능하나 가장 빈곤한 계층의 여아는 2086년이 되어야만 보편화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성인문해의 경우에도 개발도상국의 최빈곤층 젊은 여성을 고려하면 2072년이 되어서야 달성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두 번째 장은 교육이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전세계의 사례와 통계수치를 기반으로, 추상적으로 느껴지기 쉬운 ‘교육’이 우리 삶에 어떻게 맞닿아 있는지를 보여준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 개인이 학교 교육을 1년 더 받으면 그가 얻을 수 있는 소득은 10% 증가한다. 저소득 국가의 모든 아동이 학교에서 기초적인 수준의 읽기 능력을 습득한다면, 1억 7천 1백만 명이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이는 세계 빈곤층의 12%에 해당한다. 교육은 또한 건강과도 직결된다. 저소득 국가의 모든 여성이 초등교육을 마치면 5세 미만 아동 사망률은 15% 감소할 수 있으며, 모든 여성이 중등교육을 이수하면 49% 감소할 수 있다. 이는 1년에 약 280만 명의 생명과 같다.

 

마지막 장은 교사에 특히 집중한다. 보고서는 전세계적으로 2억 5천만 명의 아동이 기초적인 읽기, 쓰기, 산술조차 배우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지적하면서, 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제고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양질의 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유의미한 학습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의 양질의 교사가 필수적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이를 위해서는 우수한 인재를 교직에 영입하고 이들에게 체계적인 교사 교육을 제공하며, 준비된 교사들을 교육 혜택이 가장 필요한 지역에 적절히 배치해야 한다는 전략 또한 함께 제시하였다.

EFA 세계현황보고서(GMR)는 유네스코의 EFA 세계현황보고서 작성팀을 비롯한 많은 단체, 기관, 각국 정부의 노력이 더해져 완성된다. 전문과 요약본 원문은 유네스코 홈페이지(www.unesco.org/en/efareport/reports)에서 볼 수 있으며, 요약본의 국문 번역본은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홈페이지(www.unesco.or.kr/data_center/sub_02_view.asp?articleid=1012&page=1&cate=&SearchItem=&SearchSt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모두를 위한 교육(Education For All)이란?
전세계 어린이, 청소년, 성인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유네스코가 그 선도 역할을 맡고 있다. 1990년 태국 좀티엔 세계교육포럼을 거쳐 2000년 세네갈 다카르에서 현재 EFA 6대 목표가 구체화되었다. 다음 세계교육포럼은 2015년 5월 한국 인천에서 개최된다.
EFA 6대 목표: ① 영유아 보육 및 교육 증진 ② 초등교육 보편화 ③ 청소년 및 성인 학습기회 보장 ④ 2015년까지 성인 비문해율 50% 감소 ⑤ 교육에서의 양성 평등 ⑥ 교육의 질 향상

 

송지은 교육팀

 

기사출처: UNESCO 한국위원회 홈페이지

http://www.unesco.or.kr/news_center/sub_01_view.asp?articleid=3317&page=1&cate=A

 

 

 

(EFA 세계현황보고서 국문 요약본은 아래 UNESCO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을 수 있으며 총 30페이지 정도 됨)

www.unesco.or.kr/data_center/sub_02_view.asp?articleid=1012&page=1&cate=&SearchItem=&SearchStr=

 

 

 

 

 

 

 

그림출처: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홈페이지(EFA 보고서 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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