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동향

핀란드

샘연구소 2014. 4. 27. 00:02

OECD 국가들의 교육 평가인 PISA 결과를 보면

동아시아 나라들의 교육성취가 매우 높다.

아시아 나라들과 함께 최상위를 앞다투는 북유럽 나라들 중 몇 나라들 중

단연 핀란드가 우수하다. 

 

그런데 핀란드는  

정치/사회적으로는 평등과

교육적으로는 발달단계에 따른 아동의 생물/사회/심리적 특성을 존중하는 교육체제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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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교육: 평등을 기반으로 학교 시스템 구축

국가 핀란드 자료출처 The atlantic(2014.3.17.)

발행일 2014.04.14

 

▶ 최근 미국 학교를 방문한 핀란드 교육부 장관이 인터뷰를 통해 핀란드 교육의 핵심은 ‘평등함’에 있다고 밝힘.

핀란드 교육은 세계 많은 국가의 교육 시스템과 다른 것으로 알려졌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교육부 장관에게 많은 질문을 함.

핀란드 교육의 특징을 살펴보면 핀란드 아동의 취학 연령은 만 7세로 다른 나라보다 늦으며, 방학은 더 길고 하루 수업 시간은 다른 나라보다 훨씬 짧고 숙제양도 비교적 가벼운 편임.

이 밖에도 영재교육이 거의 없으며 사립학교는 거의 없으며 나라에서 관장하는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한 표준화된 시험도 거의 없다는 것임.

우등생보다는 열등생에 집중하는 교육, 주요 과목에 집중하기보다는 실습 과목도 중시하는 태도, 직업 교육에 대한 선입견이 없는 것 등 핀란드 교육의 특징이 집중적으로 토론 됨.

핀란드 교육부 장관에 따르면 “학교는 삶의 의미를 가르치는 곳”이라고 함

 

출처: 교육개발원 교육동향 http://edpolicy.kedi.re.kr/EpnicGlobal/Epnic/EpnicGlobal01Viw.php?Ac_Group=1&Ac_Num0=16679

 

 

 

그림출처: 핀란드관광청 홈페이지 캡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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