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적 자산 internal assets\
영역 |
제목 |
자산의 내용 |
1. 학습에의 적극적 참여 |
21) 성취동기 |
아이가 학교생활을 잘 하도록 동기화되고 노력한다. |
22) 학습참여 |
아이는 학교수업에 반응하며 주의를 집중하고 활달하게 참여한다. 또한 학교밖에서의 학습활동에도 즐겁게 참여한다. | |
23) 숙제 |
아이는 항상 제 시간에 숙제를 제출한다. | |
24) 학교에 대한 소속감 bonding |
아이는 교사들과 학교의 다른 어른들을 좋아한다. cares about | |
25) 읽기 |
아이는 주중 대부분의 날들을 즐거움으로 기꺼이 책을 읽는다. | |
2. 긍정적인 가치들 |
26) 돌봄 |
부모는 아이에게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해준다. |
27) 평등과 사회정의 |
부모는 아이에게 모든 사람들을 위한 평등한 권리를 옹호하기 위해 발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해준다. | |
28) 품위 integrity |
부모는 아이에게 누군가의 신념을 지키기 위해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해준다. | |
29) 정직 |
부모는 아이에게 진실을 말하는 것이 중요함을 말해준다. | |
30) 책임감 |
부모는 아이에게 자기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해준다. | |
31) 건강한 생활 |
부모는 아이에게 좋은 건강관리 습관을 지니며 건강한 성생활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해준다. | |
3. 사회적 역량 |
32) 계획과 의사결정 |
아이는 결정할 것에 대해 생각하며 자신이 내린 결정의 결과에 대해 대체로 만족한다. |
33) 대인관계 역량 |
아이는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고려하며 공감할 줄 알고, 즐겁게 친구를 사귀고 우울하거나 화가나 있을 때에는 스스로 감정을 차분히 가라앉히기 위해 노력한다. | |
34) 문화적 역량 |
아이는 자신과 다른 인종, 민족,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 또는 자기 자신과 같은 문화적 정체성을 가진 사람들을 알고 편안하게 같이 지낸다. | |
35) 저항 기술 |
아이는 자신을 곤경에 빠트릴 것 같은 사람들로부터 거리를 두고 옳지 않거나 위험한 일을 하지 않겠다고 거절할 수 있다. | |
36) 평화로운 갈등해결 |
아이는 갈등을 비폭력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 |
4. 긍정적 정체성 |
37) 개인적 힘 |
아이는 자기 삶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자기 자신이 일정한 영향력을 갖고 있다고 느낀다. |
38) 자아존중감 |
아이는 자기 자신이란 사람을 좋아하고 자랑스럽게 여긴다. | |
39) 목적의식 |
아이는 때때로 인생의 의미가 무엇일까 그리고 자기 자신의 인생에 어떤 목적이 있을까를 생각한다. | |
40) 긍정적인 미래 관점 |
아이는 자기 자신의 개인적인 미래에 대해 낙관적으로 여긴다. |
'동향과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PISA를 우려함 (0) | 2014.05.06 |
---|---|
세월호 (0) | 2014.05.01 |
40가지 발달적 자산 (0) | 2014.04.29 |
ABCD 모델 (0) | 2014.04.29 |
머리는 뒀다 뭐하나 (0) | 2014.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