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과 이슈

40가지 발달적 자산

샘연구소 2014. 4. 29. 22:53

발달단계에 따른 자산 assets 목록이다.

 

Search Institute에서 개발한 것이다.

아래 주소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http://www.bauerfamilyresources.org/ourkids/index.php/resources

 

8세-12세 아동을 위한 40가지 발달적 자산

 

첫째, 외적 자산 external assets

영역

제목

자산의 내용

1. 지지

1) 가족지지

가족이 함께 하는 삶이 아이에게 높은 수준의 사랑과 지지를 제공한다.

2) 긍정적인

가족 의사소통

부모와 자녀 가 서로 긍정적으로 의사소통한다. 아이들은 편안한 마음으로 부모로부터 조언을 듣거나 상담을 한다.

3) 부모 외

다른 성인과의 관계

아이가 부모 외의 성인으로부터 지지를 받는다.

4) 친절한 이웃

이웃사람들이 아이를 배려caring해준다.

5) 배려하는

학교분위기

교사나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배려와 격려를 얻을 수 있는 환경

6) 부모의

학교교육에 참여

부모는 자녀가 학교 교육을 잘 해내도록succeed 돕는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2. 권한 부여

7) 아이들을 소중히

여기는 지역사회

아이들은 지역사회의 어른들로부터 존중받고 소중히 여겨진다고 느낀다.

8) 자원으로서의

아동·청소년

아이들이 가정이나 지역사회에서 의사결정할 때 포함된다.

9) 봉사활동

아이들이 마을의 다른 사람들을 돕는 기회를 가진다.

10) 안전

아이들은 집이나 학교, 동네에서 안전하다고 느낀다.

3. 경계와

기대

11) 가족의 경계

가족에는 분명하고 일관성 있는 규칙과 보상이 있다. 아이가 어디서 무얼 하는지 주시한다.

12) 학교의 경계

학교는 분명한 규칙과 보상체계를 갖고 있다.

13) 동네의 경계

마을사람들은 책임감을 갖고 아이의 행동을 지켜본다.

14) 성인 역할모델

부모나 가족 내외의 다른 어른들은 긍정적이고 책임있는 행동의 모범을 보인다.

15) 긍정적인

또래관계

아이의 가장 친한 친구들은 긍정적이고 책임있는 행동의 모범을 보인다.

16) 높은 기대

부모와 교사들은 아이가 학교에서나 다른 활동에서 최선을 다할 것을 기대한다.

4. 건설적인

시간활용

17) 창조적인 활동

아이는 적어도 1주일에 2회 이상 음악, 미술, 연극이나 글짓기 같은 일을 한다.

18) 프로그램

아이는 1주일에 2회 이상 교육과정 연계 cocurricular 방과후활동이나 구조화된 지역사회의 아동대상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19)종교적 공동체

아이들은 매주 1회이상 종교적인 프로그램이나 예배모임에 참석한다.

20)집에서 보내는

시간

아이들은 날마다 집에서 텔레비전을 보거나 비디오게임을 하는 대신에 다른 일을 하면서 부모와 양질의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일정 시간을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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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초등학생에 해당하는 나이의 외적 자산 (또는 외부자산)만 한글로 옮겨보았다.

직접 한글로 일일이 옮겨쓰다보니

이것이 이미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자산 assets'이 아니라 취득해야할 또다른 '과업'task(부모와 지역사회게 해주어야 하는)의 목록처럼 여겨진다. 에릭슨이 제안한 '발달과업'을 이렇게 그럴 듯하게 단어를 바꾸고 대신 마흔가지로 뻥튀기하다니....

내적 자산을 쓰다보면 더 그렇게 여겨질 것 같다.

우리나라 부모들이라면 아이들에게 좋은 가정과 학교, 마을 환경을 만들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까 스스로 변화하려하거나 아이들이 이미 잠재적으로 갖고 있는 자산을 격려하고 인내하며 이끌어낼 수 있도록 돕기보다

사교육을 시키고 다그쳐저 자기가 만족할 때까지 부풀리려고 애쓸 것만 같다. ㅠ.ㅠ

 

이 20가지 중에서 무엇보다 마음에 와닿았던 것은 아래의 것들이었다.

2. 가족 내 의사소통

즉, 아이들이 부모한테 잘 모르는 것을 물어보고 상의하고 조언을 구할 수 있나 하는 것. 맘편히!

5. 학교의 배려하는 분위기

서로 눈치보고 겁주고 수치심을 주는 분위기라면 고쳐야겠다. 완벽주의나 결핍관점, 경쟁주의에서 벗어나야한다.

11-13. 경계들

규칙, 일관성, 어른의 책임, 양육과 교육에의 관심과 관여

14. 성인 역할모델

아이들을 '가르치는 대로' 되지 않고 '보는 대로' 된다는 진리. 무섭지 않은가.

16. 높은 기대

특히 교사들은 공부 못 하는 아이들을 너무 쉽게 제낀다. ...

17. 창조적 활동

공부도 필요하지만 공부 아닌 '창작활동'이 필요하다. 즉 예술이고 공예이다. 주 2회 이상 정기적으로 하란다.

20. 집에서 보내는 시간

아, 이거다!!!

10대 자녀를 가진 노동자는 저녁식사시간에 귀가시켜라. 그럴 수 있게 관련법을 고치고 사업장을 지원하라.

어른들은 아이를 돌봄교실에 맡기고 회식가고 놀지 말고, 아이들과 집에서 놀아라....

 

 

 

전주의 명물이란다. 비싼 초코파이

먹어보니 진짜 파삭파삭한 파이과자이다.

다크초콜렛과 안의 잼, 넛트...

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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