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서 유치원사업이 있다.
누리과정 시행으로 유치원사업이 매우 어려워졌다.
그러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비에 의한 사업은 아니더라도 교육복지공동체 네트워크 내에서 여전이 유아에 대한 교육적 관심과 관여는 매우 중요하다.
그동안 내가 생각해온 것은 0세-5세 부모와의 안정적 돌봄과 정서적 애착, 5세-7세 유치원시기에 자기 정체성 수립의 기초단계와 사회성 발달(둘은 서로 연관되어 발달하기 때문)을 위한 통합적 교육과정 제공이었다.
우리나라는 학력이 성공으로 이어진다는 공식 때문에 어린 아이 때부터 공부를 시키는데 그것은 옳지 않다.
연령별로 필요한 욕구들이 충족되고 과업들을 잘 수행할 때 지/덕/체가 조화로운 인간, 멋진 사람이 될 수 있다.
너무 간단한데..
이 때 기초가 부실하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하교.. 군대.. 직장.. 결혼... 계속해서 집짓기가 부실공사가 되기 쉽다. 태풍과 혹한, 가뭄에 쉽게 흔들리고 무너지고 스러지게 된다. 나중에 보수하려면 더 많이 힘들고 오히려 안 하느니만 못 할 수도 있다.
최근 미국의 education week 지에서 발표된 내용이 교육개발원 자료실에 요약되어 나와서 옮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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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유아교육으로부터의 교훈 Education Week(2014.7.18)
▶ 저소득층 가정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다각도의 노력이 있었지만 아직 뚜렷한 성과는 이루지 못했음. Education Week은 놀랍게도 초·중등교육가들이 유아교육정책과 개혁에서 배울 점이 많다고 보도함. 연구 결과, 수준 높은 유아교육기관을 다닌 학생들의 경우 인종 및 소득과 관계없이 초·중등학교 준비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이러한 놀라운 결과가 가능한 이유를 몇 가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1. 목표 확대(Expand the mission)
유아교육에서는 유치원 교사가 가정의 기능과 역할을 대신하기보다는 가정의 참여를 독려해 학생의 성장을 꾀함. 즉, 유아교육에서는 학부모의 참여를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해 이들의 참여를 독려하는 것은 물론 학부모와 함께 아이의 발전을 위해 고민하고 있음. 그러나 초·중등교육에서는 학부모가 학교 참여와 교육에 유아교육에 비해 소극적인 경우가 많음. 초·중등학교에서도 학부모를 자녀 교육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보조자적인 존재가 아닌 주도적으로 자녀의 발전을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해야 함
2. 통합 서비스 제공(Facilitate access to comprehensive services and other resources)
유아교육에서는 아이들이 본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참여가 가능하거나 꼭 참여해야 하는 다양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연계해 제공해주고 있음. 물론 초·중등교육에서도 이러한 프로그램들의 연계를 하고 있지만 아직 체계화가 덜 되어 있음. 초·중등교육도 학교 내에서 그리고 학교 밖에서 학생이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지원과 서비스를 연계한다면 그 효과가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됨
3. 전인적 교육(Cultivate all domains of child development)
유아교육에서는 아이의 전인교육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즉, 아이가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감성적, 그리고 신체적 영역에서 고루 발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음. 그러나 아쉽게도 초·중등에서는 학생의 인지적 능력만 강조하는 경향이 있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최근 미주지사연협회(National Governors Association)에서는 유아교육과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과정과 평가를 유기적으로 연계하려는 움직임이 있어 주목을 받음
4. 교육의 질을 위한 지원(Incentivize and support educational quality)
대부분의 주에서 유아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기준과 수준을 정했으며, 이를 각 학교구가 따르도록 하고 있음. 특히 대부분의 유아교육 교사들이 4년제 대학을 나오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현직연수 기회 보장과 지원을 통해 유아교육 교사들의 교수학습 능력 향상 보장하고 있는 점은 초·중등교육에 참고할 필요가 있음
출처: 교육개발원 교육정책네트워크 해외동향 자료실
http://edpolicy.kedi.re.kr/EpnicGlobal/Epnic /EpnicGlobal01Viwphp?AcGroup=1&Ac_Num0=170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