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동향

교사-학생관계 : 캐나다

샘연구소 2015. 12. 9. 23:54

 

캐나다 교육 협회(2015.11.27.)

 

학생-교사 간 관계가 학습에 미치는 영향은 명확하며, 학생-교사 간 관계가 긴밀할수록 학습은 촉진됨. 이와 관련해 실시된 기존 연구들은 학생의 나이와 경험, 배경과 상관없이 교사의 지지적인 행동은 학생이 학습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도우며, 학습에 대한 동기 수준을 증가시키고, 더욱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학습에 임할 뿐 아니라, 또래관계 역시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남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본 보고서는 학생-교사 간 긍정적 관계를 증진시키는 핵심 요인이 무엇인지 규명하고, 교사의 입장에서 기대할 수 있는 학생의 학습성과에 대해 설명함.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5가지로 정리할 수 있음

교사의 친절한 태도 : 교사가 친절과 관련된 다양한 행동(: 보살핌, 공감, 지지, 안전 등)을 보였을 때 학생의 학습은 증진됨. 기존 연구들은 이 같은 교사의 행동이 학생의 학습은 물론 창의성과 비평능력, 자율성 등을 향상시키고, 전반적으로 학생의 출석률과 성적까지 향상시킨다는 결론을 내놓음

긍정적 교사-학생 관계는 사회적으로 학생이 맺는 다른 여러 관계들에 영향을 미침 : 교사와의 관계가 긍정적으로 맺어진 학생은 학교 공동체 안에서 이와 비슷한 긍정적 인간관계들을 만들어 내려고 노력하게 됨

긍정적 교사-학생 관계는 취약계층 학생들에게 더욱 긍정적 영향을 미침 : 인종적, 사회적, 경제적으로 취약계층에 있는 학생이거나, 타인에 의해 강하게 영향을 받는 주의학생 등은 교사와의 관계가 어떻게 맺어지는가에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더 쉽게 영향을 받음

학생의 개인차에 대한 교사의 이해가 바탕이 된 관계 : 신뢰가 쌓인 관계를 위해서는 학생의 개인차에 대해 교사가 어떻게 반응하는지가 매우 중요함. 학생은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는 특징을 가진 개인으로 이해받고 있다고 느낄 때 그 상대방에게 더욱 우호적인 태도를 가짐. 이 같은 특징은 문화적으로 다양한 환경의 교실에서 특히 중요한 요인으로 꼽을 수 있음

교사-학생 간 관계는 학년에 상관없이 학생의 학습에 영향을 미침 : 종종 학생의 연령이 어릴수록 교사와의 관계가 더 중요할 것으로 받아들여지지만, 그간 연구들은 학년에 상관없이 모든 학생에게 교사와의 관계가 중요하다고 나타남

 

출처: 한국교육개발원 해외동향 

http://edpolicy.kedi.re.kr/EpnicGlobal/Epnic/EpnicGlobal01Viw.php?Ac_Group=1&Ac_Num0=187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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