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과 이슈

사례관리

샘연구소 2011. 10. 27. 17:37

이 블로그에서 여러번 사례관리에 대하여 썼다.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서의 사례관리란 집중지원대상학생들의 서비스 수혜 이력을 기록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통합적 사례관리에 이르기까지 그 스펙트럼이 넓다.

 

가장 높은 수준의 사례관리는 여러가지 욕구를 가진 학생에게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개별개입, 집단개입, 지역사회 자원연계 등 일반주의 사회복지 실천방법에 따른 개입을 통해 당사자의 욕구를 해소하고 내적인 힘을 기르며 환경체계의 변화를 가져오는 의도적인 개입을 말한다. 이 과정에서  사회복지사, 교사, 상담사, 의사 등 다양한 기관과 다분야 전문가가 개입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다보니 사례관리라고 하면 외부 기관에 아이를 소개해서 보내거나 전문가를 학교로 모셔서 아이를 만나게 해주는 것 정도로 생각하고 그렇게 의뢰만 하는 것으로 사례관리를 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이런 통합적 사례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 사례관리자(대개 지역사회교육전문가 또는 지역아동센터 담당 사회복지사)가 뚜렷한 목적과 목표, 기대를 가지고 학생 당사자 및 중요한 타자들(보호자, 교사 등)과 그런 목표와 내용을 공유, 합의하며 길고 복잡한 과정을 의미있게 엮어나가도록 하는 역할이다.

 

교육복지우선사업만이 아니더라도 학교 내 사업에서 학교 경영자나 교육청의 평가자들은 지원실적에 만족하지 못하며 구체적인 학생의 변화를 확인하고 싶어한다. 또 대부분 학문배경이 사회복지사인 지역사회교육전문가들은 프로그램 기획과 재정배분, 회계행정 직무만으로 만족하지 못하며 직접 개입을 통해 변화를 확인하고 싶어한다. 그래서 사례관리는 안팎의 요구에 의하여 최근 크게 일어나고 있는 듯하다.

 

그러나 거듭 말하지만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서 지역사회교육전문가는 일차적으로 모든 집중지원대상학생에게 제공된 서비스, 즉 그 학생들이 경험한 프로그램이나 서비스가 무엇들인지를 기록으로 남기는 가장 낮은 단계에서의 사례관리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사업연수가 3~5년이 되어 학교 내 교사들의 역할분담이 안착되고 지역사회 기관과의 협력도 물흐르듯 되며 또 사업예산이 7천만원 정도로 되어 지역사회교육전문가가 기안, 회계 결재 등 업무를 좀 덜어낼 수 있을 때 쯤에는 일반주의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통합적 사례관리를 시도할 만하다.

 

다른 일들의 직무강도, 양을 볼 때 지역사회교육전문가 한 사람이 담당한 통합적 사례관리 건수는 동시에 관리하는 것이 1~3 건을 넘을 수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최근 인천서부교육청에서 지역사회교육전문가들과 사례관리에 대하여 공부하고 왔다.

대부분 사례관리에 대해서 잘 알고 또 열심히 노력하고 계셨고 문서들도 놀랍도록 잘 구비하고 있었지만 내가 양식에 조금 더 수정을 가해서 아래와 같이 만들어 보았다.

 

■ 사례관리 보고서 ■

 

작 성 자: ______________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 __________

작성년월일: _______________________

 

1. 기본정보

학생이름

 

현재학년, 출생년도

( 남 , 여 )

접 수 일

 

의뢰 경로, 동기

 

가계도

(굳이 학생의 가정내용을 소상히 기록하거나 보고서에 쓰는데 에너지를 허비하지 말자.... 꼭 필요하다면 가계도에 가족원들의 나이, 이혼연도, 관계표시, 활용중인 지역기관 등을 첨부할 수 있을 것이다.) 

(꼭 알아둘 정보로 학생의 장애, 지능, 다문화 등 특이사항을 간단히 쓸 수 있음)

 

2. 사정내용(구체적인 문제행동이나 환경의 변화를 원하는 부분을 기술함, 관련 상담/지원 경력도 밝힘)

문제

또는 욕구

학생본인

 

교사, 보호자

 

기 타

 

강점과 자원,

이전 경험

 

 

3. 개입 계획과 현황(목표는 확인가능한 표현으로, 계획엔 누가(학교 내․외) 무엇을 할지 쓴다.)

최종 기대

 

문제

또는 욕구

세부목표

개입계획

현황 및 중간점검

1.

 

 

 

 

2.

 

 

3.

 

 

 

4. 평가와 이후 계획

변화(성과)

목표를 향해 변화하고 있는지, 당사자가 얼마나 만족하는지, 초기 목표를 몇%정도 달성했는지 등을 쓴다. 서비스 제공 실적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당사자의 변화와 만족이 중요하다!

이후 계획

 

 

 

사례관리가 공급자입장에서만 진행되지 않았으면 좋겠다.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기록해본다면 또 다른 경험을 하게 되지 않을까? 

 

 

조별로 모여서 사례보고 실습을 하고 있다.

 

아이의 상황이 얼마나 불행하고 문제가 많은지를 설명하는데 시간을 쓰지 말고

변화가능한 목표를 어떻게 아이와 함께 세웠고, 어떤 근거에서 개입계획을 세웠으며

관여된 각 사람(기관)이 한 일과 지금까지의 성과나 애로점, 조언을 구하는 방식으로 보고를 한다면

당사자 사생활 존중하며 시간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수퍼비전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사례관리 보고서 양식 1027.hwp

 

 

 

 

 

 

사례관리 보고서 양식 1027.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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