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영화

정서적 빈곤 - 루비 페인

샘연구소 2019. 12. 2. 14:23

다음 글은 미국 텍사스주에 본사를 가지고 있는 Statesman 이란 인터넷 언론에 게재된 글을 샘교육복지연구소 이태인 연구원이 번역한 것이다. 코퍼스 크리스티(텍사스주의 도시)에 사는 Ruby Payne은 교육의 리더쉽과 정책 연구분야에서 박사학위를 가지고 있고 개인이나 가족의 빈곤과 결핍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전문가이다. 한국에 번역된 계층이동의 사다리외에 다수의 저서와 논문이 있다.

 

출처:

https://www.statesman.com/opinion/20190913/commentary-school-safety-starts-in-our-homes-and-neighborhoods

 

---------------------------------------------------------------------------- 

오피니언

학교의 안전은 가정과 이웃에서부터 시작된다

 

Ruby K. Payne 루비 페인 씀

 

작년에 지인의 딸아이 학교에서 사건이 있었는데, 딸아이가 학교에서 엄마, 학교생활에서 안전하게 지내려면 어떻게 해야돼요?”라고 문자를 보내왔단다. 당장 아무 부모나 교사에게 제일 걱정되는 것이 뭐냐고 물으면 아이들과 학생들의 안전이라고 할 것이다.

 

텍사스 주지사 그레그 애봇Greg Abbott6월에 승인한 상원의회 법안11’은 학교를 더 안전하게 하기위한 과정과 필수조건들을 명시하고 있다. 학교는 침입자로부터 학교를 보호하기 위해 거액을 쓰고 있다. 안전요원, 문단속, 대피훈련 등 물리적 측면들도 중요하긴 하지만, 충분하지 않다. 왜냐하면 학교 총기사고의 근본 원인은 정서적 이슈이기 때문이다. 현명하게도 이 새로운 법안은 정서적 건강에 대한 훈련도 필수항목으로 명시한다. 우리 사회가 아이들의 정서상태를 다루고 가정과 이웃의 폭력을 감소시키지 않는 한 그들의 건강, 웰빙well-being, 경제적 발전, 그리고 학교들의 안전은 계속 위기상황에 처해있게 될 것이다.

 

정서적 웰빙은 안전감과 소속감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이런 지지를 받고 자란 사람은 자기 행동과 충동을 조절할 수 있고 자신과 타인에 대해 공감능력을 갖고 있다. 그들은 자신이 어떤 집단에 속해있다고 생각하며 그 집단 안에서 안전감을 느낀다. 그 속에서 타인보다 못하거나 구분된 사람이라기 보다 내가 괜찮은 사람이라는 지지와 강화를 주변 사람들을 통해 받는다. 이런 소속감, 안전감, 지지가 결여되었을 때 개인은 정서적 빈곤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는 곧 정서적 문제에 부닥쳤을 때 안전한 방식으로 대처할 능력이 없음을 뜻한다.

 

정서적 빈곤과 경제적 빈곤은 같은 것이 아니다. 가장 끔찍했던 학교 총기사고들이었던 샌디훅과 컬럼바인의 경우 가해자들은 상대적으로 부유한 가정 출신이었다.

 

임상심리학자이자 연구자 존 보울비는 개인의 안전감과 소속감 유무를 아는 방법의 하나로 그들이 자유롭게 탐색/탐험하는가를 보는 것이라고 말한다.

 

부모는 일상 속에서 아이가 안전감과 소속감을 경험하도록 구조적 환경을 제공한다. 최근 비행기 안에서 한 아버지와 어린 아들이 비디오 게임을 하면서 재미있게 노는 것을 보았다. 게임이 끝나자 아들은 아버지에게 기대어 잠들었다. 이 얼마나 안전감과 소속감에 대한 근사한 예인가.

 

하지만 부모가 아이들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며 주변을 맴돌 때 아이가 탐색/탐험할 기회는 없어진다. 부모가 장애물들을 하나하나 없애줄 때 아이가 내적 강인함을 키울 기회는 없다. 아이들이 부모가 언제 나를 보고있을지 모를 때 나는 다른 아이들보다 못하거나 다르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안전감과 소속감을 나타내는 핵심지표는 가족이 적어도 하루에 한번 식사를 같이 하는가이다.

 

학교가 보다 나은 정서적 안전감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교육자들이 정서적 문제들을 다룰 수 있는 어휘와 전략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교사들이 학생들을 평온하게 하고 처벌보다는 보상과 합리적 대가를 활용하여 잘못된 행동을 다룰 수 있는 더 나은 도구들을 갖고 있을 때 학생들은 안전감을 유지하고 성공을 성취할 수 있다. 아이들의 행동을 바꾸기는 어렵지만, 아이들의 행동의 기저에 숨어있는 감정을 알아줌으로써 그 행동의 동기를 바꾸는 것은 훨씬 쉽다.

정서적 빈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물리적 안전과 철통같은 학교만으로 안된다. 여러 층위의 정서적 지지와 지식, 관계가 우리 학생들을 더 안전하게 할 것이다.

 

--------------------------------------------------------------- 

Ruby K. Payne에 대하여  

https://en.wikipedia.org/wiki/Ruby_K._Payne#Books







'책과 영화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콰이어트Quiet』  (0) 2020.03.04
학교교육 제4의 길  (0) 2019.12.20
괜찮아 ADHD  (0) 2019.11.19
ADHD 자녀 잘 기르기  (0) 2019.11.18
교도소에 수감된 엄마와 딸의 시  (0) 2019.09.11